셰익스피어의 극을 페미니즘적 입장에서 여주인공들 중심으로 분석하는 방향의 연구가 시도되었다. 여기서 우리는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셰익스피어의 5대 비극을 주변화 된, 신화화 된, 소유화 된, 남성화 된 여성 인물들을 여성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이와 더불어 5대 희극속의 여성인물들과의 비
셰익스피어 희곡의 우수성을 입증한다. 특히 햄릿의 독백에 담긴 삶에 대한 근본적인 회의,
죽음에 대한 공포는 인간의 보편적인 운명과 약점을 제시한다. 이 작품이 오늘날까지 감동을 주는 이유는 ‘고뇌하는 존재’라는 인간의 보편적 측면을 적절히 형상화했을 뿐만 아니라, 그만큼 현대인의 삶
‘문화’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들은 대개가 이런 것들-값비싼 도자기와 같은 미술품, 클래식으로 대표되는 음악 등-이다. 여기에서 드러나는 문화의 개념은 다분히 고급예술의 뉘앙스를 내포하고 있으며 전통과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직접적인 소통을 나누는 어떤 것으로 파악되었다.
우리는
위의 말은 김영하가 그의 첫 중·단편 소설집『호출』을 발표했을 때 했던 말이다. 위의 말처럼 우리 세대들은 예전의 세대들에 비해 많이 달라진 세상을 살고 있고 경험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면서 그는 자신의 작품에 대해 새로운 시대의 리얼리즘이라는 언급을 하기도 하였는데 처음에 그의
1.1 연구의 목적
유머는 사람들을 웃게 한다. 유머는 고도의 지성과 감성이 균형적으로 발달된 성숙한 인격에서 우러나오는 가장 인간적인 삶의 방식이다.
90년대는 유머의 시대이다. TV와 영화, 라디오, 출판물, 신문 잡지 등의 각종 매체들과 일상의 생활장소인 직장과 학교 강의실, 식당이나 카페, 하
여성은 이중적인 성규범에 따라 극단적인 여성상, 즉 순결한 어머니상인 성모 마리아와 방탕한 매춘부상인 막달라 마리아가 있을 뿐이다. 한국여성연구소에서 펴낸 <새 여성학 강의>에서는 가부장적 성문화에 대해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이러한 이중적인 성윤리는 남성으로 하여금 ‘남성은
분석하고 상황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본 론
1.사례를 통해본 여성상과 여성학적 관점에서의 분석
1)가난한 신데렐라 여성상-<시크릿 가든>
(1)줄거리
재벌 상속자, 대한민국 상위 1%에 드는 김주원과 가난한 스턴트여배우 길라임의 러브스토리이다. 당찬 캐릭터로 설
여성인물들은 자신의 소비욕망을 당당히 드러냄으로써 가부장제 물신화된 사회가 여성의 육체와 정신에 쒸운 허위의식을 가차없이 뒤집는다. 소비사회의 여성적 욕망을 충실하게 따른다는 점에서 정이현 소설의 인물들은 현대적인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 정이현 작품속 2000년대를 살아가는
1.소개
1.1 윌리엄 셰익스피어에 대한 배경 정보
윌리엄 셰익스피어는 역사상 가장 위대한 극작가 중 한 명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1564년 영국 Stratford-upon-Avon에서 태어난 셰익스피어의 작품은 뛰어난 언어 사용, 복잡한 등장인물, 수 세기 후에도 계속해서 청중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주제로 널리
대사를 통해 캐릭터의 특징을 살펴볼 수 있고, Romeo&Juliet 이라는 작품의 특징이 어떻게 드러나는지 알 수 있다. 이들의 만남은 평범한 첫 만남 그 이상의 의미 갖고 있다. 젊고, 뜨겁고, 순수하고, 성급하기에 서로가 누군지도 모른 채 한 눈에 반하고 그 사랑을 포기하지 못해서 목숨까지 잃게 된다.